시가의 효시로 보고자 하는 까닭중 하나는 이 작품이 종래 우리 주변의 고전 시가나 시조와는 다른 모양으로 발표되었기 때문이다. 그 다른모양 이라는 것은 신문이라는 근대적 보도매체를 통해 발표된 것을 말한다. 또한 이 작품은 그 의식에 있어서도 고전 시가들과는 다른 점이 있다. 그것이 “자주
시간적이며 탈 공간적인, 곧 영원한 아름다움의 기준이 있다는 것을 인정한다. (중략) 예술적 질서를 탐구한 것이야말로 고전주의의 가장 큰 특징이 될 것이다(이환 외,『프랑스 문학산책』,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2003, 76쪽 참조.).
에 대립되는 사조로, 고전주의에 이어서 서구에 나타난 문예사조
문학계는 근대시 그 중에서도 자유시(自由詩)의 시발점이며 나아가 다음세대에 전승시킬 싹이 돋아난 시기이므로 이 기점의 설정과 출발은 시문학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이러한 현실의 모습에서 우리 문학이 어떻게 발전하였는지를 알아보는 것은 한국근대문학의 초기적 양상을 제대로 규
문학계는 근대시 그 중에서도 자유시(自由詩)의 시발점이며 나아가 다음세대에 전승시킬 싹이 돋아난 시기이므로 이 기점의 설정과 출발은 시문학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이러한 현실의 모습에서 우리 문학이 어떻게 발전하였는지를 알아보는 것은 한국근대문학의 초기적 양상을 제대로 규
시작
1930년 3월 용아 박용철과 함께
『시문학』 창간.
1935년 『영랑시집(永郞詩集)』 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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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30년대의 『시문학파』
★ 『시문학』 통해 시단 등장
★‘해외문학파’ 문단 등장→ 한국의 근대시들 ‘현대적 면모’
★ 월간(1931), 문학(1934), 시원(1935), 시인 부락(1936), 생리(19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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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 형성에 걸림돌로 작용했다는 평가를 받기도 한다. 이러한 상반된 평가가 존재할 수밖에 없는 것은 기본적으로 신체시가 지니고 있는 정형시도 자유시도 아닌 기묘한 형태 때문이라 할 수 있다.
긍정적 측면에서 한국근대시문학사에 있어 육당 최남선이 가지는 의의는 매우 크다. 새로운 시 형식
변신한 작가라고도 말할 수 없다. 물론 박태원은 50여년이 넘는 오랜 세월 동안 남에서나 북에서나 꾸준히 작가로서의 외길을 걸어오며 작품 활동을 해왔기에 상당히 다양한 장르와 성격의 작품들이 한 작가의 작품 세계에 공존하는 특징을 보인다 김진석, 한국모더니즘 소설연구, 국학자료원, 2015. 98.
시기라 할 수 있다. 1920년대 우리의 문학계는 근대시 중에서도 자유시(自由詩)의 시발점이며 나아가 다음세대에 전승시킬 싹이 돋아난 시기이므로 이 기점의 설정과 출발은 시문학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이러한 현실의 모습에서 우리 문학이 어떻게 발전하였는지를 알아보는 것은 한국근대
Ⅰ. 개요
우리나라의 문학작품, 특히 한국의 근대시를 전부 읽는다 하더라도 4주일밖에 걸리지 않는다는 이야기가 있다. 이 이야기인 즉, 그만큼 우리의 문학유산은 양적으로 빈약한 것이다. 이런 시들을 비교적 많이 접할 수 있는 문과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근대시의 고전이라
시는 그가 625전쟁 중 납북되어 월북작가로 분류됨으로서, 그의 작품도 판금조치를 당했고, 연구도 자유롭게 할 수 없는 금단의 작가로 취급되어 1988년 월북작가들에 대한 해금이 되기 전까지는 그에 대한 연구가 은밀하게 이루어졌다. 이 때문에 그에 대한 연구는 단일한 테마로 이루어지지 않고 문학